HPV 바이러스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증상 치료 예방 – 건강 시리즈 22편

HPV 바이러스

HPV 바이러스는 Human Papilloma Virus의 약자로, 인유두종 바이러스 혹은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라고 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Papilloma라는 부분은 유두종이라고 하는 뜻으로, 피부나 점막 표면에 생기는 돌출 형태의 종양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각 단어의 뜻을 합쳐보면 HPV는 인체의 점막이나 피부에 돌출 형태의 종양을 유발하는 바이러스구나 하고 생각해 볼 수 있죠.
HPV가 대중들에게 알려진 가장 큰 이유는 자궁 경부암과의 연관성과 성병과 관련이 있다는 점입니다.
HPV에 대해 세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PV 바이러스

어떤 바이러스인가?

딱딱한 과학적인 관점에서 HPV는 약 50~55nm의 직경을 가진 정이십면체의 구조를 가지는 바이러스입니다.
아주 다양한 종류가 있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작은 상처를 통해 피부에 있는 상피세포에 감염이 되어 피부 사마귀를 유발합니다.
하지만 그 중 약 40개의 유전자형은 구강, 성기와 같은 점막에 있는 상피세포를 감염시키며 자궁경부암, 두경부암의 발생과 관련이 있습니다.

 

어떻게 감염이 되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HPV 바이러스의 감염이 성병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성행위와 같은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염되는 것이 가장 흔한 원인이지만,
평생 성관계를 가지진 않은 사람에게서도 발견이 되고, 꼭 성접촉을 통해서만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HPV 감염률이 생각보다 굉장히 높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로 인해 어떤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아주 일부입니다.
HPV 감염은 감염율 자체는 높지만, 감염된 대다수가 증상이 없기 때문이죠.

HPV에 감염이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PCR이라는 검사로 HPV 바이러스의 DNA를 검출해야 합니다
PCR은 코로나 검사의 진단에서도 사용하는 방법이라 자주 들어보셨을 겁니다.

 

감염이 되면 어떤 증상이 생길 수 있나요?

HPV에 감염될 경우 위에서 언급 하였듯이 대부분의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증상이 없기 때문에 본인이 바이러스가 있었다는 사실도 모르고 지나가게 됩니다.
일부의 종류는 사마귀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HPV 6번과 11번에 의해 생기는 생기기 부분의 사마귀와 16,18번으로 인해 생기는 자궁경부암, 음경암, 항문암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구강 성교를 통한 두경부에 HPV의 감염으로 인한 두경부암도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곤지름
출처 : Informedhealth.org

HPV 바이러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증상이 없는 HPV의 감염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시간이 경과하면 자연적으로 소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실이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곤지름, 자궁경부암, 두경부암 등과 같이 질환이 발생한 경우에는 각 질환의 치료를 따르게 됩니다.
각 질환들에서는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곤지름 치료 자연소멸 성기 사마귀> 읽어보기
<자궁경부암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과 생활가이드> 읽어보기
<두경부암 HPV 16, 18 원인 증상 검사 수술> 읽어보기





HPV 바이러스 감염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HPV 감염 자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성관계시 주의가 필요하며, 생식기 부위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과 상대방 모두 HPV 검사를 통해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성기 사마귀와 같이 HPV 감염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병원을 방문해 전문가의 진료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접종 역시 큰 역할을 하는데, 감염이 된 경우와 감염이 되지 않은 경우 모두에서 예방 접종이 효과가 있습니다.

vaccine

질환 백과 참조하기

 

 

글 처음부터 읽어보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