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암 초기증상, 원인, 치료, 재발, 예방 – 건강 시리즈 16편

“못 보던 점이 생겼는데 걱정이 돼요.”
“단순 점인지 피부 질환인지 피부암 초기증상인지 궁금합니다.”

피부암일까? 점일까?
피부암은 아주 순한 형태의 제자리 암종부터 예후가 좋지 않은 흑색종까지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다른 종류의 암과 마찬가지로 초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피부암 초기증상, 치료, 예방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피부암 초기증상

피부암

피부암은 피부에 생기는 악성 종양입니다.
내부 장기에서 생기는 고형암 혹은 혈액에 생기는 혈액암과 달리 피부암은 그 피부암 초기증상이 피부로 바로 나타나므로 조긴 발견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만큼 피부암 초기증상에 대한 관심이 많죠.
피부암은 피부를 구성하는 성분과 조직의 모든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점

 

피부암 초기증상 (‘점’과 구별하는 방법)

‘암’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끝없이 분열을 하는 세포 덩어리입니다.
끝없이 분열’이라는 단어에 착안하면 피부암 초기증상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5가지 증상 중 하나 이상의 증상에 해당된다면 악성을 의심해 볼 수가 있습니다.

(1) 비대칭성

종양의 좌우 혹은 상하로 나누어 보았을 때 모양이 비대칭적입니다.

(2) 불규칙한 경계

양성 종양의 경우 가장자리가 부드러운 곡선의 형태를 보이며, 주위 피부와 잘 구분이 되지만, 악성 종양의 경우 가장자리가 울퉁불퉁하며 주위의 피부와 불규칙한 경계를 보입니다.

(3) 다양한 색조

양성 종양의 경우 종양의 표면이 보통은 균일한 단일 색깔로 보입니다. 하지만, 검정색, 갈색, 적색, 청색 등 여러 가지의 색이 나타난다면, 악성 종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4) 6mm 이상의 크기

비교적 최근에 생긴 점의 크기가 6mm 이상일 경우 악성 종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5) 크기와 색의 변화

악성 종양의 흔한 특성 중 하나로 크기가 커지거나 색이 변하는 등의 변화가 나타나는 경우 악성 종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피부암 구분

피부암 원인

  1. 자외선
  2.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 (HPV) : 보통의 자궁 경부암의 발생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피부암과 두경부암 등을 유발할 수 있다.
  3. 오래된 화상이나 외상으로 인한 흉터 부위의 만성 염증 부위
  4. 유전적 원인
  5. 타르, 비소, 방향족 탄화수소 등의 물질에 반복적인 노출
  6. 20cm 이상의 거대모반에서 흑색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7. 이형성 모반에서 흑색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8. 면역억제 상태 (장기이식, 면억억제제 사용 등)

그 밖의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만성 습진 등 여러가지 원인 등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암 치료

  • 수술: 수술은 피부암의 가장 일반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수술을 통해 암세포를 제거합니다.
  •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암세포를 죽이는 데 사용됩니다. 방사선 치료는 외부에서 암세포에 방사선을 조사하거나, 방사선을 발생시키는 장치를 암세포에 직접 삽입하는 방법으로 시행됩니다.
  • 화학 요법: 화학 요법은 암세포를 죽이는 데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화학 요법은 경구로 복용하거나, 정맥주사를 통해 투여됩니다.
  • 면역 요법: 면역 요법은 암세포를 공격하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면역 요법은 암세포에 직접 주입하거나, 혈액에 주입하는 방법으로 시행됩니다.

그 외에도, 냉동치료, 레이저 치료, 광역동 치료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재발 및 전이

가장 흔한 피부암 중 하나인 기저세포암의 경우 일반적으로 치료는 잘 되고 치료 방법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가장 재발률이 낮은 수술의 경우, 재발 가능성은 1~2%정도로 나타났습니다.
또 흔한 암 중 하나인 편평세포암의 경우 전이율은 0.5%로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얼굴 부위에 생기는 경우에는 좀 더 높기 때문에 좀 더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가장 예후가 좋지 않은 악성 흑색종의 경우 전이 유무가 가장 중요합니다. 전이가 없는 흑색종은 두께와 궤양 유무가 가장 중요하며, 생존율은 수술 후 결정되는 최종 병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피부암의 예방법

피부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모자와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자외선이 강한 시간대에 야외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잘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피부에 이상이 생기면 즉시 피부암 초기증상을 의심해보고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암을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외선 차단제: 자외선 차단제는 자외선 A와 B를 모두 차단해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외출하기 30분 전에 바르고, 2시간마다 덧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 모자와 선글라스: 모자와 선글라스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자는 챙이 넓은 것을 선택하고, 선글라스는 자외선 차단 지수가 99% 이상인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외선이 강한 시간대의 야외 활동 피하기: 자외선이 가장 강한 시간대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 이 시간대에 야외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피부 검사: 피부에 이상이 생기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 검사는 피부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암은 예방이 최선입니다. 피부암을 예방하기 위해 위의 팁을 따라주세요.

선크림

국가 암정보 센터

 

 

글 처음부터 읽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