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뼈 골절 자가진단 치료 수술 비용 회복기간 (방치시 예후까지) – 건강 시리즈 18편

코뼈 골절

격투기나 복싱 선수들을 경기를 하다가 간혹 코에서 피가 나면서 어그러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혹은 주위에서도 코에 공을 맞거나, 넘어지면서 어떠한 물체에 코를 심하게 부딪혀 코 모양이 돌아가거나
심하게 휜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경우, 코뼈 골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코뼈 골절은 안면 골절 중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위의 예시와 같이 주로 스포츠로 인한 외상이 가장 큰 원인이며, 그 외에도 구타, 낙상 등이 있습니다.
코뼈 고절의 증상, 치료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코뼈 골절

코의 구조

코는 그 전체가 뼈로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콧등을 기준으로 약 위쪽 1/3의 딱딱한 부분이 코뼈 부분이고, 손으로 만져서도 더 딱딱한 부분이 느껴지는 곳입니다.
그 아랫쪽은 뼈가 아닌 연골로 되어있습니다.
코뼈 골절이 생겼다고 할 때는, 아랫쪽의 연골 부위의 손상과는 상관없이 위쪽의 뼈 부분에 골절이 있을 때를 지칭합니다.

코뼈 골절
출처 : Mayo foundation

코뼈 골절의 증상

코뼈 골절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코뼈와 연골을 기준으로 바깥쪽은 피부 안쪽은 점막으로 되어있습니다.
코뼈의 골절을 유발할 만한 충격이 가해지면 뼈가 부르지면서 생기는 조각들이 코 안의 점막을 손상시켜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약한 충격에도 피가 날 수 있을 만큼 점막은 예민하고 손상이 가기 쉬운 조직이기 때문입니다.
골절이 되더라도 골절된 뼈 조각들이 제자리르 이탈하지 않고 비교적 제자리에서 잘 유지 될 경우 겉으로 보기에 코가 휘거나 돌아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뼈 조각들이 심하게 어긋난 경우, 겉으로 보이는 코모양도 그만큼 휘거나 돌아갈 수 있습니다.
또 우리가 자주 볼 수 있는, 사지의 골절 혹은 안와 골절등과 같이 코뼈 골절에서도 해당 부위가 멍이 들고 많이 부을 수 있습니다.

 

코뼈 골절의 진단 + 자가 진단법

소아에서는 코가 작고 코뼈 골절이 있더라도 코가 작아 외적 변형이 잘 들어나지 않고, 방사선 조사량에 대한 우려로 인해 우선은 X-ray 촬영을 하게 됩니다. X-ray 촬영은 코뼈 골절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고, 정확한 부위와 골절의 형태를 보기 위해서는 CT 촬영을 해야 합니다.
성인에서는 보통 X-ray를 찍지 않고 바로 CT 촬영을 합니다. CT 촬영은 골절 부위를 정확하게 할 수 있으며 수술시에 가이드가 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자가진단법>

코위 가장 위쪽 부분부터 양쪽손을 이용해 만져봅니다.
– 대칭이 맞지 않거나, 움푹 튀어나온 부분 혹은 패인 부분이 있는 경우
– 만질 때마다 달그락 거리는 느낌이 나는 경우
– 만질 때마다 부스럭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경우

 





코뼈 골절의 치료

수술시기는 최대 수상후 2~3주 안에는 시행되어야 합니다.
이 시기가 지난 경우, 어긋난 상태로 뼈가 붙기 시작하면서 수술로 교정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코뼈 골절은 골절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경과 관찰을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코뼈 수술을 부러진 코뼈 조각들을 하나하나 맞추어 가는 것이 아닙니다.
코뼈 골절 수술은 지랫대의 원리를 이용하여, 수술기구 등으로 내려 앉은 뼈를 올리는 등의 방법으로 수술을 시행하는데, 대부분의 경우에서 절개를 가하지 않는 비관혈적인 방법으로 시행을 합니다.
수술 시간이 매우 짧고, 위험성이 높지 않은 간단한 수술입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거의 전신마취로 시행을 하고, 아주 드문경우에서 전신 마취가 어려울 경우에는 국소 마취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Q. 수술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 코뼈의 골절 수술은 보험이 적용되는 수술은 수술가격 또한 매우 저렵합니다. 실비 청구 가능합니다.

Q. 회복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 일반적인 팔과 다리의 골절처럼 뼈가 붙기 까지 걸리는 시간인 약 한달 정도 기간 동안은 안정을 취하며 활동에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Q. 수술 후 주의할 점이 있나요?

: 한 달간은 안경을 착용하지 말고, 과격한 활동은 피해야 하며, 코를 풀지 말아야 합니다.

Q. 골절 수술시에 미용 수술을 같이 할 수 있나요?

: 미용 수술은 보통 같이 하지는 않습니다. 골절이 회복하는 과정에서 코의 모양이 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같이 시행한 미용수술의 결과도 처음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굳이 원한다면 이부분에 대해서는 수술하는 의사와의 상의가 필요하며, 동시에 시행하는 미용 수술에 대해서는 일부 보험이 되지 않는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수술과정
출처 : AO foundation

 

코뼈 고절을 방치 하면 어떻게 되나요?

‘코가 휘었지만 제가 보기에는 괜찮은데 수술을 안해도 되나요?’
수술을 할지 말지 최종 선택하는 것은 환자의 몫이지만, 전문가의 의견에는 수술을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하지 않는 경우, 추후 코뼈가 아무는 과정에서 비변형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코뼈에 골절이 있을 때 수술을 하는 이유는 코를 이전과 같은 상태로 만들겠다라는 것보다 코 변형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는데에 있습니다.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참조하기

 

 

글 처음부터 읽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