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어오르는 턱과 귀밑의 통증 ‘침샘염’ – 건강 시리즈 54편

귀밑·턱밑통증, 침샘염 가능성… 침샘 통증의 원인과 양상은? – 기사 보기
턱이 ‘찌릿’하고 아프다면 ‘침샘 염’ 의심을…일반 턱 통증과 달라 – 기사 보기
일주일 넘게 턱 통증과 함께 귀 밑 부으면 ‘침샘 염’ 의심 – 기사 보기

이번에는 침샘염의 다양한 원인과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침샘염





침샘염(Sialoadentitis)

 

침샘은 침을 만들고 분비되기 까지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침샘은 크게 귀 밑에 위치한 이하선, 턱 밑에 위치한 악하선, 혀 아래 위치한 설하선이 있습니다.
침샘염은 여러가지 이유로 침샘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침샘염 구조

(Parotid gland: 이하선 / Submandibular gland: 악하선 / Sublingual gland: 설하선)

 

 

원인

원인은 다양하지만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바이러스

바이러스로 인한 침샘염의 예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볼거리‘라고 불리기도 하는 ‘유행성 이하선염‘입니다.
볼거리는 Paramyxovirus라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며, 그 밖에도 거대세포 바이러스,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콕사키 바이러스, 장 바이러스, 파라 인풀루엔자 바이러스 등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가 이하선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세균

주로 몸이 좋지 않을 때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대표적인 예로 황색 포도상구균이 있습니다.

(3) 물리적 이유

탈수나 침샘 배출량의 감소로 인해 침이 저류 되거나 침이 배출 되는 길에 돌이 생겨 침샘을 막는 타석증의 경우에도 침샘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 귀와 턱 부근의 통증이 발생하며 특히, 식사할 때 침 분비가 촉진되며 통증이 악화됩니다.

통증

– 귀와 턱 부근이 점점 부어오르며 열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붓기

 

 

진단

  • 임상 증상 : 귀와 턱 부근의 통증, 붓기 및 열감
  • 항체 검출 : 볼거리 특이 항체 검사
  • 바이러스 검출 : 직접 원인 바이러슬 검출 하는 방법
  • 혈청 아밀라아제 측정 : 염증시 혈 중 아밀라아제가 증가하였다가 증상이 호전되면서 감소함.

 





 

치료

(1) 충분한 휴식을 취할 경우 보통 일주일 이내 증상이 호전됩니다.

(2) 세균에 의한 염증일 경우 항생제 복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타석증이 원인이라면 외과적 시술로 돌을 제거해야 합니다.

시술

침샘염의 경우, 발생 원인에 따라 증상과 치료가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잘 구분해야 합니다.
물리적 원인이 있다면, 항생제나 내과적 치료 후에도 증상이 자주 재발할 것이며, 세균이 원인일 경우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쉽사리 호전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경과 및 합병증

대부분의 경우 자연적으로 특별한 합병증 없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흔한 합병증은 ‘뇌수막염‘ 으로 고열, 두통, 구토 등을 증상을 보입니다. 그리고 신체 진찰에서 목이 뻣뻣해지고 통증이 오는 경부 강직이 관찰 됩니다.

다행히 뇌 수막염이 생기더라도 예후는 비교적 좋지만 드물게 수두증(Hydrocephlus)가 발생한 경우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밖의 합병증으로는 고환염, 부고환염, 난소염, 췌장염, 심근연, 신장염, 갑상선염 등 여러가지 장기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수막염이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 타액선 비대 3~10일 후에 발생하며, 간혹 타액선 비대 없이 오는 경우도 있다. 고열, 두통, 보챔, 구토 등의 증상을 보이며, 신경학적 검사는 대부분 정상이나 드물게 목(경부) 강직을 보인다.

 

 

글 처음부터 읽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