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드기 물렸을 때 증상 치료 쯔쯔가무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 건강 시리즈 21편

진드기 물렸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안동시, ‘야외활동 시 진드기 물림 주의’ 예방수칙 알려
농작업 중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해야

‘야외활동 시 진드기 물림 주의하세요!’
‘성주 야외활동때 진드기 물림 주의보’





진드기 물렸을 때

진드기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에 실제로 사람과 가축에 유해한 종은 약 10% 정도에 불과하고 나머지 90%는 무해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진드기들은 상당수는 기생 동물로서 살아갑니다.
진드기에게 물리는 것 자체로는 아무런 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그들에 의해 매개 되는 질환입니다.

진드기

 

진드기 물림 증상

유해한 진드기가 아닌 보통의 진드기라면 일반적인 벌레 물림과 같이 피부가 약간 붉어지고 가려움증이 느껴지는 것 이외엔 특별한 증상을 유발하지 않으며, 진드기가 숙주의 피부에 달라붙을 때는 보통 마취 성분을 분비하므로 심지어 통증조차 느껴지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진드기에게 물렸을 때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일반적인 진드기 물렸을 때 생기는 증상들로는 물린 부위에 작은 붉은 반점, 가려움증, 통증, 발열, 두통, 근육통, 피로, 림프절 비대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진드기 물렸을 때 발생 가능한 질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쯔쯔가무시

쯔쯔가무시는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라는 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주로 야외 활동이 많은 계절, 성묘를 가는 추석을 전후로 하여 발병율이 높습니다.
보통 물리고 나서 약 열흘 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이 나타납니다.
발열, 오한, 두통, 림프절 비대,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드기가 달라붙은 곳에 가피(딱지)가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게 진단은 증상과 더불어 가피가 있고, 야외 활동력이 있을 때 쯔쯔가무시를 의심할 수 있고, 혈액 검사를 할 경우, 간 수치 상승, 백혈구 상승 등의 소견이 나타나고, 흉부 방사선 촬영에서도 폐에 염증 소견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항체 검사를 통해 확진합니다.
치료는 독시사이클린이라는 항생제를 보통 사용하여 이루어집니다.
적절한 치료를 시행받을 경우, 대게는 1~2일 내로 호전이 되지만 치료하지 않을 경우 뇌수막염, 난청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는 않으므로 특별이 환자의 격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2)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 (SFTS)

진드기 물렸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 중 비교적 최근에 발견된 감염병입니다.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려서 감염되는 병으로, 마찬가지로 야외 활동시에 SFTS라는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려서 감염되게 됩니다.
증상이 나타날 때 까지의 잠복기는 쯔쯔가무시와 마찬가지로 약 열흘 정도로 발열, 설사,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혈액 검사에서 혈소판 감소가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그 밖에 백혈구 감소, 간수치 상승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들은 다른 질환에서도 관찰 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바이러스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현재로는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에 효과가 확인된 치료제는 없고, 대부분 증상을 완화하는 대증요법이 시행됩니다
이 질환이 무서운 이유는 10~40%로 정도로 치명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드기 물렸을 때 치료

진드기 물렸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2주 내로 발생하는 증상의 유무입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적절한 검사를 시행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한 진드기 매개 질환이 생긴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 저절로 좋아지고, 증상이 너무 심할 경우에 증상에 대한 대증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진드기 물림 예방 수칙

진드기에 물리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예방 수칙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 야외 활동 시 긴 옷을 입고 모자와 장갑을 착용합니다.
  • 풀밭이나 숲속에서 활동 후에는 몸을 깨끗이 씻습니다.
  •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합니다.
  • 진드기가 발견되면 즉시 제거합니다.

 

진드기 제거시 유의 사항

  • 핀셋이나 집게를 사용하여 진드기를 피부에서 조심스럽게 제거합니다.
  • 진드기의 머리가 피부에 남아 있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진드기를 제거한 후에는 소독약을 바릅니다.

국민건강지식센터 건강칼럼 참조하기

 

 

글 처음부터 읽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