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과 생활가이드 – 건강 시리즈 24편

앞서 자궁경부암 원인으로 자주 언급된 HPV 바이러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자궁경부암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전체 암 발생에서 1.2%를 차지했으며, 여성의 암 중에서는 10위를 차지한 자궁 경부암, 혹자는 후진국에서 발생하는 암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국가 검진을 통해서 암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진단을 하고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은 질환인데요.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이란?

자궁 경부암은 자궁의 입구 부분인 자궁 경부에 발생하는 암입니다.
자궁 경부암은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암에 이르게 됩니다.
자궁 경부 표면에 있는 점막 상피세포에서 미세한 변화가 일어나면서 자궁경부 상피내이형성증이라는 단계를 거쳐 자궁경부상피내암, 그리고 침윤성 자궁경부암으로 진행을 합니다.
이 과정은 보통 급작스럽게 이루어지기 보다는 수년 이상에 걸처 서서히 진행 됩니다.
자궁경부암은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편평상피세포암과 선암입니다.
80%로가 편평세포암이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자궁 경부암 원인인 HPV 바이러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 원인

이전 글에서도 언급 했다시피 자궁경부암 원인은 인유두종바이러스 (HPV) 바이러스와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실제로 자궁경부암의 환자 대부분에서 HPV 바이러가 발견되며, HPV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환잔의 경우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자궁경부암의 발생 위험도가 10배 이상 증가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고 위험군인 HPV 16, 18, 32, 33을 보유한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있다고 반드시 자궁경부암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위와 같이 고위험군을 보유한 경우 주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그 밖의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는 흡연, HIV 감염, 클라미디아(성병균) 감염, 낮은 사회 경제 수준 등이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 경부암은 증상은 보통의 경우 성관계 후 발생하는 경미한 질 출혈이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처음에는 약간 피가 묻어 나오는 정도지만, 암이 진행하는 경우 궤양이 심해지면서 출혈량이 늘 수 있고, 악취가 날 수도 있습니다. 병기가 아주 진행되어 주변 장기를 침범하는 경우, 배뇨 곤란이나 직장 출혈, 허리 통증, 체중 감소 등의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궁경부암에 대한 관심과 자궁경부암 검진 등으로 인해 아주 진행된 경우에 발견하는 경우가 아주 초기 단계나 이형성증 단계에서 발견하는 경우보다 훨씬 적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 검진

자궁경부암이 암으로 되기 전에 전암성 병변 상태에서 일찍 발견하여 치료하기 위해 국가에서는 암검진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만 20세 이상의 여성에게 3년 간격으로 자궁경부세포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비용은 무료입니다.
이때 검진 간격은 진단, 치료, 추적 검사의 필요성에 따라 산부인과 전문의가 조절을 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자궁경부세포검사를 하고, 자궁경부암 원인이 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를 같이 시행하기도 합니다.

국가 암 정보센터 – 자궁경부암 검진 권고안 보기





 

자궁경부암 치료

자궁 경부암으로 진단이 되면 병기에 따라서 치료 원칙이 정해져 있습니다.
1기에서 2기 초의 경우에는 수술이나 동시화학 방사선 요법이 모두 가능하지만 2기 초가 지난 경우에 대해서는 수술을 하지 않고, 동시화학방사선 요법을 합니다.
치료 후 5년간의 생존율은 1기 초일때는 거의 다 생존하지만, 병기가 진행할수록 생존율이 떨어지며, 4기에 암이 발견된 경우에는 치료를 하더라도 평균 생존율이 15% 정도입니다.

 

치료 후 식이 요법 및 생활 가이드

자궁경부암에 대해 특별히 효과가 있다고 밝혀진 음식은 없습니다.
일부에서는 카로테노이드, 비타민 C, 비타민 E 등이 자궁경부암에 좋다고 하는 말이 있으나 이는 밝혀진 바가 아닙니다.
골고루 음식을 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을 시행 받은 경우, 1기를 제외하면 질이 길이가 이전에 비해 짧아지고, 추가로 방사선 치료를 받으면 이로 인해 질 점막의 위축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는 양상을 보이며, 일반 적인 폐경기 여성과 같이 필요한 경우 여성 호르몬제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자궁 경부암 예방법

1. 자궁경부암 검진
2. 안전한 성생활 – 자궁경부암 원인인 인유두종 바이러스 전파에 유의
3. 금연
4. 인유두종 바이러스 예방접종

<HPV바이러스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증상 치료 예방> 읽어보기

 

 

글 처음부터 읽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