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와 골절 증상 수술 회복 주의사항 – 건강 시리즈 10편

안와 골절

안구를 둘러싼 공간을 안와라고 하고, 이 안와는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뼈에 골절이 생기는 경우 안와 골절이라고 합니다.
안와 골절은 주로 어디에 부딪히거나, 주먹이나 야구공 등에 맞았거나 할 때 발생을 하게 되는데
수상하는 시점에 순간적으로 안와의 압력이 올라가게 되고, 이로 인해 안와의 약한 부분에 골절이 발생하기 됩니다.
안와의 모든 면에 다 동일하게 골절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약한 부위인 안와의 내측과 아래측 벽에 흔히 발생합니다.





안와 골절

 

안와 골절 증상이 뭔요?

골절의 위치와 정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절부가 아주 작고, 골절편이 이탈되지 않고 잘 유지될 경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 두 가지는 복시와 안구 함몰입니다.
복시의 경우 안구 주위를 둘러싸는 조직이 골절 부위에 끼여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손상을 받은 쪽의 안구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하게 되고, 두 눈으로 받는 시각 정보가 일치하지 않아 복시가 발생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안구 함몰입니다. 골절부의 위치가 꾀 클 경우 안구 함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구가 안으로 꺼진 현상입니다. 드물게 골절편이 직접적으로 시신경에 손상을 주거나, 출혈이 발생하여 이로 인해 시신경을 압박하는 경우 시력 손상이 발생 할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안와 골절 증상
https://plasticsurgerykey.com/26-orbital-wall-blowout-fractures/

 

안와 골절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우선 겉으로만 봐서는 안와골절이 있는지 없는지 알 수는 없습니다.
겉으로 멀쩡해보이고 아무런 증상이 없어도 안와골절이 있을 수 있고, 멍들고 심하게 부어도 안와골절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CT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동반된 안구의 손상 확인을 위해 안과에서 여러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안와 골절으로 진단받았다면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CT를 촬영 후 확인 한 골절의 크기가 작고 증상이 없다면 경과 관찰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있고, 향후 변형을 유발할 우려가 된다면 전문가의 판단 아래 수술을 결정하게 됩니다.
수술은 보통 바로 하기보다는 1~2주 정도 경과하여 붓기가 충분히 빠진 후에 시행을 하게 됩니다.
너무 초기에 수술을 할 경우, 심한 부종으로 안와 골절 수술시 적절한 시야를 얻기 어렵고 너무 늦게 수술 시 이미 상처 회복이 시작되어 수술이 어려워집니다.

수술의 목적은 탈출된 조직을 원래 자리로 복귀시키고 골절이 있는 안와 부위에 삽입물을 넣어 보강하는 것입니다.
삽입물을 티타늄 재질이 가장 흔하며, 흡수가 되는 재질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은 전신 마취가 필수이므로, 전신 마취에 합당한 컨디션인지 확인하기 위해 피 검사, 심전도 검사 등 여러 검사를 수술 전에 앞서 실시 합니다.
수술 시간은 그리 길지 않고, 눈 아래 피부를 통해 접근하거나 눈 결막 부위를 통해 접근하는 방법 중 하나로 수술을 하게 됩니다.

 

수술 합병증은 없나요?

골절의 위치와 크기가 중요합니다.
골절의 크기가 작더라도 위치가 수술이 어려운 곳에 있는 경우 탈출된 안와 조직을 복원하는 것이 어렵고 골절의 위치가 수술에 용이하더라도 크기가 너무 큰 경우 충분히 보형물을 삽입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 수술 후에도 복시가 지속 될 수 있으며, 드물게는 삽입한 보형물의 위치가 이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시간이 지나, 보형물로 인한 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수술 후에 다시 CT 촬영을 통해 보형물의 위치가 적절한지, 안와 조직이 충분히 복원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외래 진료를 통해 복시가 남아있는지 감염이 생기지 않는지 확인 합니다.





 

안와 골절 수술 후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나요?

팔, 다리의 골절과 같이 안와 골절의 회복에도 한 달 가량의 휴식이 필요합니다.
팔 다리 골절의 경우 따로 부목을 착용하지만 안와 골절은 그런 것이 없습니다.
따라서 다시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및 가격한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코를 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를 풀게 되면 수술한 골절부가 다시 함몰된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수술 직후에는 부종과 눈에 이물감이 심한데요.
절대 손으로 비비지 말고, 인공누액을 사용 하여 눈을 씻어내고, 얼음찜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흉터가 남나요? 삽입물을 그대로 둬 되나요?

안와 골절은 흔히 하안검 수술에서도 사용하는 접근법으로 피부를 통해 접근하거나 결막 접근을 사용하는데, 결막 접근시에는 흉터가 밖에서 보이지 않고, 눈 아래 피부를 통해 접근하더라도 눈 주위 피부는 얇아서 흉터가 잘 남지 않습니다.간혹 골절 부위가 크거나 다른 부위 골절이 동반되어 같이 수술할 경우, 다른 부위에 접근을 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로 추가 흉터가 생기는 경우가 아니라면 거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또 궁금해 하시는게 수술시 삽입한 보형물을 그대로 둬도 되는지 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티타늄 소재의 삽입물이고, 감염을 일으키지 않는 이상 평생 몸 안에 지니고 살아도 문제 없는 재질입니다.

감염이 없더라도 환자 본인이 원할 경우, 충분한 시간 지나 제거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에 비해 흡수가 되는 소재로 만들어진 보형물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흡수가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안와골절 질환백과 참조하기

 

 

글 처음부터 읽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