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빨리 깨는 법 꼭 읽어보세요 – 건강 시리즈 13편

술 빨리 깨는 법 알아보기!

회식 자리, 친구와의 술자리, 모임 등에서 빠질 수 없는 게 음주인데요.
성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술을 잔뜩 먹은 후, 심한 두통, 속 쓰림, 메스꺼움 등의 숙취 증상을 경험해 보았을 것입니다.

다시는 술을 먹지 않을 거라는 다짐을 하게 될 정도로 고통스럽죠.
누구는 술을 빨리 깨기 위해 물을 많이 마시고, 누구는 숙취 해소제를 마시고, 누구는 잠을 자는데요.
오늘은 숙취의 원인 더불어 술 빨리 깨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중하세요!





술 빨리 깨는 법

숙취가 생기는 이유

술에 주요 구성 성분인 알코올은 몸으로 들어오게 되면 간에서 대사가 됩니다.
알코올 분해 효소인 ADH에 의해 아세트알데히드로 분해되고, 아세트알데히드는 아세트알데히드 탈수소 효소인 ALDH로 인해 아세트산으로 분해되고, 최종적으로는 물과 이산화탄소가 되어 땀, 소변, 호흡 등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숙취

아세트알데히드가 바로 숙취의 원인인데요.
이 아세트알데히드는 신경을 자극하여 구토, 어지러움, 심장 박동 및 호흡 증가를 유발합니다. 아세트알데히드가 몸에 오래 남아 있을수록 숙취가 오래가는 것이죠. 알코올 농도가 높은 술을 많이 마실수록 체내에서 발생하는 아세트알데히드가 많아져서 숙취가 심해지는 것이죠.

 

폭탄주, 섞어 마시면 숙취가 더 심한 가요?

혹자는 와인을 마셨을 때, 혹자는 막걸리를 마셨을 때, 혹자는 소주를 마셨을 때 숙취가 심하다고 얘기를 합니다.
또 소맥과 같은 폭탄주처럼 섞어 마시면 숙취가 더 심하다고 하는데, 무엇이 진실인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술 종류

맥주는 소주와 달리 톡 쏘게 만드는 탄산이 함유 되어 있는데, 탄산은 알코올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도와 준다고 합니다. 소주와 같은 증류수는 도수가 맥주보다는 높지만, 탄산과 같은 불순물은 적죠.
와인과 막걸리 같은 경우는 발효주로, 제조 과정에서 여러 불순물이 발생하는데요.
이 중에서는 메탄올과 같이 심한 숙취를 일으키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발효주는 술 자체에 아세트알데히드가 이미 들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리를 하자면 첨가물이 적을 수록, 도수가 낮을 수록 숙취가 적습니다.
와인, 막걸리를 먹었을 때 숙취를 많이 느끼는 것은 상대적으로 도수가 낮아 많이 마시게 되지만 그만큼 메탄올, 아세트 알데히드와 같은 불순물을 많이 먹기 때문이죠.
소맥이 폭탄주 중에서 가장 유명한데요.

소맥의 경우도 소주를 단독으로 먹을 때 보다, 많은 양을 마시게 되고 맥주를 단독으로 먹을 때 보다, 더 높은 농도의 알코올을 마시게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체내에 더 많은 아세트알데히드를 유발해 숙취가 더 심해지는 것입니다.

 

숙취해소제는 효과가 있나요?

술 빨리 깨는 법으로 많은 분들이 숙취 해소제를 추천하는데요. 음료, 젤리, 사탕, 환 등 여러 형태가 있습니다. 숙취해소제는 알코올 대사를 도와주고, 증상 완화를 도와 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해열진통제, 항구토성분, 항산화 성분 등을 포함한 제품들이 있죠.
여기서 그럼 또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언제 먹는 것이 가장 좋나요?
음주 전에 먹는 것이 음주 후보다 효과적입니다.
음주 전에 섭취할 경우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좀 더 원할하게 도와 줄 수 있습니다.
숙취가 심한 경우에는 음주 후에라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해볼 수 있는 술 빨리 깨는 법

1. 물 많이 마시기
특히 음주 시에 혹은 음주 후 자기 전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체내 알코올 및 아세트알데히드 농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또 알코올 섭취로 인한 탈수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이온음료수와 과일주스 마시기
이온 음료수와 과일 주스 모두 수분 보충과 동시에 에너지 보충의 효과가 있습니다.

3. 카페인 피하기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므로 숙취 두통을 악화시키고 탈수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4. 충분한 수면 취하기

5. 숙취에 도움 되는 음식 먹기 (Ex. 콩나물국, 북엇국 등)

숙취 빨리 깨는 법 참고

 

병원에서 수액 맞는 게 효과가 있을 까요?

술 빨리 깨는 법으로 많이 회자되는 것 중 한 방법은 수액입니다.
가벼운 숙취의 경우, 충분한 수분 섭취와 수면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숙취가 매우 심하고, 빨리 술을 깰 필요가 있는 경우, 수액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수액은 입으로 수분을 섭취하는 것과는 다르게 혈관으로 바로 들어가기 때문에 알코올 및 아세트알데히드 농도를 단숨에 낮추는 효과가 있고, 또 수액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당이 들어있는 수액의 경우 에너지 공급까지 가능하여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술 빨리 깨는 법과 관련된 잘못된 상식들

해장술
술 빨리 깨는 법으로 해장술 추천하는 경우 종종 볼 수 있죠. 해장을 하기 위해 술을 마신다는 뜻인데요. 숙취 해소가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 결국 더욱 숙취를 심하게 만드는 꼴이 됩니다.

사우나
사우나에서 과하기 땀을 흘릴 경우 탈수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며, 지나친 혈관 확장으로 인해 쓰러질 수 있으므로, 고령이나 뇌, 심장 등의 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타이레놀
숙취 두통이 너무 심해 통상의 두통약으로 많이 먹는 타이레놀을 먹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타이레놀을 술과 같이 먹을 경우, 심한 간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가 필요하며, 타이레놀은 위염과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어 속 쓰림과 메스꺼움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 글 처음부터 읽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