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증상 원인 검사 치료 예방 – 건강 시리즈 20편

방광염 증상

‘소변이 너무 자주 마려워요’
‘소변 볼 때 불편해요’
‘소변을 못 참겠어요’
‘요도가 찌릿찌릿하고 가려워요’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했을 때 우리가 생각해볼 수 있는 가장 흔한 질환은 방광염입니다.
방광염은 다른말로 오줌 소태라고 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방광염 증상, 원인, 치료 및 예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이란?

방광염은 말 그대로 방광의 염증이 발생할 경우를 말합니다.
크게 급성 방광염과 만성 방광염으로 나눌 수 있고,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며, 완치 되지 않는 경우를 만성 방광염이라고 부릅니다.
방광염은 여성에게 더 흔한 질환으로, 남성의 약 10배에 달합니다.
그 이유는 여성의 요도가 짧고 질과 요도가 가까이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방광염 원인

방광염의 일을키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흔한 원인은 세균 감염입니다.
요도를 통해 거꾸로 방광으로 들어가 염증을 일으키며, 가장 흔한 원인균은 대장균입니다.
세균은 우리 주위에 항상 존재하며, 균이 들어간다고 해서 무조건 방광염이 생기는 것은 아니며, 세균 자체의 독성과 개개인의 세균에 대한 저항력 및 요로계의 기능과 해부학자거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원인은 세균이지만, 우리 몸을 세균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는 요인들로는 스트레스, 과로, 탈수, 성관계, 약물, 방광 손상, 당뇨병, 임신, 요도협착 등의 인자들이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급성 방광염 증상으로는 빈뇨, 절박뇨, 배뇨시 통증, 잔뇨감 등이 있습니다.
빈뇨는 하루에 8번 이상 소변을 보는 증상이며, 절박뇨는 다른 말로 요절박이라고도 하며, 갑작스럽게 소변을 보고 싶은 느낌이 들면서 마려우면 참을 수 없는 증상을 말합니다. 그 외에도 허리 통증 및 아랫배의 치골 상부 부분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뇨와 혼탁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로계통에는 여러 장기가 있는데 방광염이 다른 부위의 염증 (예를 들면, 신우신염)과 구별되는 점은 발열 및 오한을 포함한 전신 증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 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약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난다면, 더 상부 요로계의 감염을 의심해보거나 추가 검사를 통해 다른 부위의 염증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검사

방광염은 보통 방광염 증상과 소변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소변 검사에서 농뇨, 세균뇨, 혈뇨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소변 배양검사에서는 세균의 종류와 적절한 항생제를 찾기 위한 항생제 감수성 검사를 하게 됩니다.
방광염은 전신적인 증상을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보통 혈액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는 경우는 드물며, 신장 초음파, 방사선 촬영 등의 영상 검사는 별도로 시행하지 않습니다.

소변 검사





방광염 치료

방광염의 기본 치료는 원인균에 대한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시행할 경우, 감염이 위로 올라가서 신장의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는 드뭅니다.

 

방광염 예방을 위한 꿀팁 7가지

– 충분한 수분을 섭취합니다.
– 배변이나 배뇨 후 세척시 앞에서 뒤로 세척하십시오.
– 여성의 경우 너무 낮은 질 세척은 오히려 질 내 세균을 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 성관계 후 소변을 자주 보냅니다.
– 화장실에 가고 싶을 때 참지 마십시오.
– 꽉 끼는 옷을 입지 마십시오.
– 자주 손을 씻습니다.

방광염에 일부에서는 유산균, 크렌베리 주스, 비타민C, 녹차 등이 효과가 있다고 하지만
아직 확립되지는 않았습니다.

질환백과 참조하기

 

 

글 처음부터 읽어보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