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부종 완벽하게 이해하고 파헤치기 – 건강 시리즈 49편

“암 수술 후 림프부종… 방치 땐 피부 괴사까지” – 기사 보기
암수술 후 ‘코끼리 팔다리’…”평생 치료” 림프 부종 의심 – 기사 보기
삶의 질 낮추는 ‘림프 부종’…어떻게 치료·관리해야 할까 – 기사 보기

유방암 수술 후, 팔이 붓기 시작하는 경우, 부인과암 수술 후, 다리 붓기 시작하는 경우 그 증상이 일시적일 수도 있지만 영구적일 수도 있습니다.
다리가 붓는 원인은 아주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림프 순환의 문제로 붓기가 발생하는 질환을 림프 부종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림프부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림프부종





림프부종이란?

몸을 구성하는 체액에는 혈액 뿐만 아니라 조직 세포의 사이에 있는 림프액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림프액은 림프관과 림프절을 따라 흐르며, 심장에서 혈액과 합쳐집니다.
하지만 여러 이유에 의해 림프액이 다니는 길이 림프관과 림프절이 파괴된 경우, 림프액의 흐름이 정체되면 조직에 고이게 되고, 그로 인해 부종이 나타나는 것이 림프 부종입니다.

흔히 알려진 림프 부종은 보통 팔이나 다리에 생긴다고 알려져 있지만, 림프 부종은 우리 몸의 어느 곳이든 생길 수 있습니다.

 

원인

림프부종은 크게 일차성 림프부종과 이차성 림프부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일차성 림프 부종
– 대부분은 유전 질환에 의해 발생합니다.
– 밀로이병, 프로티우스 증후군, 메이그 증후군 등 여러 질환이 있습니다.

(2) 이차성 림프 부종
– 감염, 수술, 방사선 치료, 외상 등으로 인하여 생길 수 있습니다.
– 유방암 환자들에서 겨드랑이 림프절 제거술과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 종종 팔에 림프 부종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 부인과암 환자들에게서 사타구니 림프절 제거술을 받은 경우 다리에 림프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외상으로 인해 림프관 혹은 림프절에 손상을 입는 경우 림프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부종입니다.
몸의 가장 먼 쪽에서 시작하여 서서히 몸 쪽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부종이 아주 심해지는 경우, 연조직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림프부종의 심한 정도에 따라 단계를 나눌 수가 있습니다.
여러 분류 체계가 있지만 가장 흔한 것은 ‘ISL staging’입니다.
0~3단계로 분류하는 방법으로, 임상적인 증상을 바탕으로 합니다.

부종

 

진단

림프부종은 우선 부종을 유발할 수 있는 내과적 질환 및 다리 혈관의 문제에 대해 우선 베제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종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원인들을 모두 감별한 이후에 림프 부종에 대해서 검사를 시행합니다.

(1) 림프섬광조영술 (Lymphoscintigraphy)
림프관을 따라 흐르면서 림프절에 의해 흡수될 수 있는 방사성 물질을 몸 안에 주입한 후, 방사성 신호를 포착하여 영상으로 만들어내는 검사입니다.
림프 부종 환자에게서는 림프절의 흐름이 끊기거나 매우 느리게 나타납니다.

(2) MRI, CT
림프 부종에 있어서 치료 방법을 정하기 위해 보조적으로 할 수 있는 검사 입니다.

 

치료

(1) 보존 요법
– 부종 마사지
– 약물 요법
압박 요법 :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 정확한 방법으로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수술 방법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심장에서 림프액과 혈관이 만나기 전에 미리 우회길을 만들어 주는 방법
림프절이 많은 곳에서 림프절을 떼어 없는 곳에 이식하는 방법
림프관이 모두 퇴화되어 다른 치료 법이 없는 경우, 조직 자체를 제거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 림프절 이식술 (Lymph node transfer)
– 림프관-정맥 연결 수술 (Lymphaticovenous anastomosis)
– 림프절-정맥 연결 수술 (Lymph node to vein anastomosis)
– Charles procedure





 

수술 후 관리

보존적 치료를 시도한 이후에 보통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수술적 치료를 한 이후에도 관리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방법은 압박 치료 입니다.
압박도 적절한 압력으로 꾸준히 하지 않는다면 적절한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림프 부종은 림프관 혹은 림프절이 파괴되어 생기는 질환으로 수술을 하더라도 이미 파괴된 림프절이나 림프관이 다시 이전과 같이 돌아가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질환이 더 악화되는 것을 막고 그 속도를 늦추기 위해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압박

 

예방

  1. 규칙적인 운동: 림프 순환을 돕고 부종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조합하여 근육을 강화하고 림프 순환을 촉진하세요.
  2. 건강한 식습관: 고염분 식품을 피하고, 고섬유 식품을 섭취하세요. 건강한 식습관은 체액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적절한 수분 섭취: 적절한 양의 물을 섭취하여 체액 균형을 유지하세요. 너무 많은 염분과 카페인은 수분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체중 관리: 비만은 림프 부종의 위험 요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체지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압박 붕대 착용: 정확한 압박 방법에 대해 의사의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6. 피부 관리: 림프부종이 심해지는 경우 피부가 건조해지고 상처 나기 쉬우며, 이를 통해 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7. 스트레스 관리

 

 

글 처음부터 읽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