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경부암 HPV 16, 18 원인 증상 검사 수술 – 건강 시리즈 25편

‘두경부암 HPV 감염이 주원인’
두경부암, 술·담배 같이하면 최악…’이 증상’ 보이면 의심을
‘부적절한 성관계가 원인? 얼굴에 암 생기면…’





두경부암 HPV

두경부암 환자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주 통계에 의하면 두경부암 환자는 최근 10년간 꾸준히 증가하여 2020년에는 5,666명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최근에 인유두종바이러스 (HPV) 감염으로 인한 두경부암이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두경부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경부암이란?

두경부암은 두경부에 위치한 코, 안면, 후두, 인두, 침샘 등에 발생한 악성종양을 일컫는 말입니다.
발생한 위치에 따라 후두암, 설암, 인두암, 구강암, 침샘암 등을 이름을 붙여 명명합니다.

 

두경부암 HPV, 흡연, 금주와의 관련성 및 원인

예전부터 두경부 암의 주 원인으로 거론 되어 오던 것들은 흡연과 음주입니다.
실제로 담배에 두경부암을 경고하는 문구와 사진이 붙어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두경부암 발병할 확률이 약 15배 가량 높으며, 음주를 동반할 경우 또 그 위험이 4배 이상 증가합니다.
최근 들어 두경부암의 원인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인유두종바이러스 (두경부암 HPV)바이러스입니다.
주로 성병과 관련되어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있으며, 자궁경부암이나 곤지름을 유발한다고 알려진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이렇게 두경부암HPV의 떠오르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HPV 바이러스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증상 치료 예방> 읽어보기

 

두경부암 증상

두경부암의 증상은 발생부위에 따라 증상이 달라집니다.
구강에 생길 경우, 궤양의 형태로 호전되지 않고 종종 통증을 동반합니다.
단단한 덩이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부비동에 생길 경우에는 코가 막히거나 코피가 나거나 하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후두에 생길 경우에는 목소리가 쉬기도 하고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인두에 생길 경우에는 음식을 삼키는게 힘들어 질 수 있고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침샘에 생길 경우에는 침샘이 붓고 단단한 덩이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위의 경우에서 또 목에 있는 림프절로 전이가 될 경우에는 목 부분에서 혹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암이 발생한 해당부위에 덩이로 인한 여러가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경부암
출처 : 헬스조선 DB

두경부암 검사 및 수술

암의 정확한 크기와 범위 침윤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내시경, CT, MRI 검사를 하고 동시에 전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이해 PET도 추가로 촬영을 합니다.
그리고 해당 부위 조직 검사를 통해 악성이 맞는지 최종 확인을 합니다. 병기에 따라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 치료를 복합적으로 조합해 시행하게 됩니다.

 

치료 경과 및 합병증

두경부암은 5년 생존율이 약 50%로 가량됩니다. 높지가 않죠.
하지만 조기에 진단된 조기 두경부암의 경우 생존율은 약 80~90%까지 올라갑니다.
어느 암과 마찬가지로 조기진단이 중요합니다.
부위에 따라 다르지만 치료 후에도 아주 간단한 장애부터 심한 장애까지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인두암이나 설암으로 수술을 한 경우에는 음식을 섭취하고 말을 하는 것이 원할하지 않을 수, 있으며 방사선 치료를 받을 경우 방사선 조사로 인해 점막 손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절제 정도와 방사선 치료 정도에 딸라 여러가지 기능적, 미용적 장애들이 남을 수 있습니다.





 

예방 및 자가 진단

원인인 되는 음주, 흡연을 줄이기 위해 금연 및 금주가 도움이 됩니다.
또한 두경부암 HPV 바이러스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다음의 증상이 있을 때 즉각 의심을 하고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어느 날 갑자기 목소리가 변한다.
  • 가래에 지속적으로 피가 섞여 나온다.
  •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느껴진다.
  • 목이 붓고 혹이 만져 진다.
  • 입안의 궤양이 잘 아물지 않는다.

질환백과 참조하기

 

 

글 처음부터 읽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