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속의 작은 시한폭탄 뇌동맥류 – 건강 시리즈 51편

‘머리 속 시한폭탄’ 뇌동맥류 파열되면 수술해야 하는데… – 기사 보기
치명적인 ‘지주막하 출혈’, ‘묶음 치료’ 시행하면 사망률 낮춰 – 기사 보기
뇌동맥류, 파열되기 전 발견해 치료하는 게 최선… 코일 색전술 효과적 – 기사 보기

머리 속의 시한 폭탄이라고 불리는 뇌 동맥류의 파열로 매년 10만 명당 10명의 환자에게서
뇌출혈이 발생합니다.
이 중 10% 정도는 사망에 이르게 되며, 생존한 경우라고 할지라도 절반 이상에서
뇌출혈 후유증에 따른 중증 장애를 갖게 됩니다.
연령과 성별을 가리지 않고 발생할 수 있는 뇌 동맥류에 대해 파헤처보도록 하겠습니다.

뇌동맥류





뇌동맥류는 무엇인가요?

뇌속에는 수많은 혈관들이 존재합니다.
혈관은 크게 내막, 중막, 외막으로 구성되어있는데, 내막과 중막이 손상 혹은 일부층이 결손될 경우 혈관벽이 부풀어 오르면서 혈관 내 공간이 생기게 되며, 이것을 동맥류라고 부릅니다.

동맥류는 온 몸의 혈관에 다 발생할 수 있으며, 뇌 혈관에 발생한 경우 뇌 동맥류라고 지칭합니다.
뇌 동맥류의 경우, 뇌 바닥 쪽의 굵은 뇌동맥에서 대부분이 발견됩니다.
대부분의 뇌 동맥류는 10mm 이하이지만, 25mm보다 큰 경우 거대 동맥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모양에 따라 낭상동맥류, 방추상동맥류, 해리성동맥류가 있습니다.

기전

 

뇌동맥류 원인

아직 정확한 원인이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혈관 내 높은 압력이 가해지는 부위에 동맥류가 잘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감염 혹은 외상으로 혈관벽에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 유전적으로 혈관벽에 이상이 있는 경우 뇌 동맥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 증상

뇌 동맥류로 인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뇌 동맥류가 터져서 생기는 뇌 출혈과 뇌 동맥류가 커지면서 주변 신경을 압박하는 것입니다.

뇌출혈

뇌 동맥류는 지주막한 공간이라는 곳에 위치하는데, 뇌 동맥류가 터지는 경우, 지주막하 공간에 피가 고이게 되고, 이를 지주막하 출혈이라고 부릅니다.
출혈이 이러나는 순간 극심한 두통이 발생하며, 보통은 망치로 세게 얻어 맞거나, 천둥이 치는 듯한 느낌이 든다고 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추가로 오심,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출혈량이 증가하고 뇌조직이 부으면서 두개골 내의 압력이 올라가면 의식저하가 발생하며,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두통

뇌 조직 압박으로 인한 뇌 신경 증상

크기가 커진 뇌 동맥류 자체가 주변의 구조물을 압박하는 경우 이상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의 종류는 압박 받는 부위가 어디인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Q) 뇌동맥류 초기 증상으로 알 수 있나요?

A) 뇌 동맥류의 경우 대부분 뇌동맥류 초기 증상이 없습니다.
우연히 시행한 뇌 검사에서 발견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Q) 뇌동맥류 전조증상이 있나요?

A) 뇌 동맥류 초기의 경우 증상이 없지만, 크기가 커져 주위 조직을 압박하는 경우 뇌신경 이상 증상 등이 생길 수 있고, 출혈이 있는 경우 오심, 구토 등을 동반한 극심한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 전조증상은 보통 이미 뇌 동맥류가 어느 정도 진행하였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 진단

크게 뇌 컴퓨터 단층촬영(CT), 뇌 자기공명 영상(MRI), 뇌혈관 조영술이 있습니다.
뇌 컴퓨터 단층촬영이나 뇌 자기공명 영상은 주로 진단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지만, 가장 정학환 검사는 뇌혈관 조영술이며, 실제 치료에서도 직접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뇌 동맥류





뇌동맥류 치료

검사에서 발견된 모든 뇌 동맥류를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환자의 나이, 건강 상태, 동맥류의 위치, 동맥류의 모양, 동맥류의 크기 등을 고려합니다.
치료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1) 뇌 동맥류 결찰술

– 직접 두개골을 열어 뇌 동맥류를 클립으로 결찰하는 방법 입니다.

(2) 혈관 내 코일 색전술

– 사타구의 대퇴동맥으로 통해 뇌 동맥류에 접근한 뒤 뇌 동맥류에 코일을 넣어 막는 방법입니다.
– 수술보다는 간단한 방법이지만, 직접 뇌 동맥류를 눈으로 보고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술 중 파열의 위험도 있습니다.

 

경과

뇌동맥류가 파열된 경우, 15%는 병원 도착 전에 사망하며, 약 30%는 치료 도중에 사망합니다.
생존한 경우라도 대다수가 후유증을 겪게 됩니다.
뇌 동맥류가 파열된 이후, 다시 재출혈, 혈관 연축, 수두증 등이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집중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무증상 뇌 동맥류의 경우, 여러가지를 요소를 고려하여 치료 시점과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생활가이드

적절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혈관을 튼튼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이나 흡연 등이 뇌 동맥류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 있습니다.

 

 

글 처음부터 읽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