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지름 치료 자연소멸 성기 사마귀 – 건강 시리즈 23편

곤지름 (성기 사마귀)

곤지름은 영어로는 Condyloma라고 하고, <HPV 바이러스 감염, 증상, 치료 및 예방>에서 언급하였듯이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인해 발생한 성기 부위의 사마귀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곤지름 치료, 증상, 전염력 등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곤지름 치료

곤지름 증상

곤지름은 성기 주변, 항문 주변 등에서 발생하며, 특징적인 모양을 하고 있어 한번 숙지해 놓을 경우, 증상이 생겼을 때 일찍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윤기가 있는 조그마한 쌀알의 모양의 병변으로 시작하여 시간이 지나면 더 둥근 모양으로 바뀌면서, 산딸기나 닭벼슬과 같은 모양으로 변화합니다.
근처에 있는 몇개의 쌀알 크기의 병변들이 영역을 넓혀가며 합쳐 지기도 합니다.
면역 억제제를 사용하거나, 임신 중, 혹은 면역 저하의 상황에 있는 경우 사마귀가 급격하게 자라나기도 합니다.

곤지름
출처 : Informedhealth.org

 

곤지름 발생 및 전염력

곤지름은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무조건 발생하는 질환이 아닙니다.
이전에도 언급하였듯이 HPV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대다수는 무증상이지만 일부에서 이런 곤지름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곤지름이 발생할 경우, 성관계 뿐만 아니라 다른 접촉으로 전파가 가능하기 때문에 신체적 접촉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곤지름 원인과 진단

곤지름은 모양이 특징적이므로 육안으로 쉽게 감별이 되지만, 매독과 같은 질환의 감별을 위해 별도로 매독 검사도 필요하며,
드물게 보웬양 구진 혹은 보웬병과 같은 전암성 병변과도 구분을 위해 조직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또 HPV 바이러스 검사를 시행하여 어떤 종류의 HPV 바이러스가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16, 18형은 성기 및 자궁경부암의 발생관 높은 관련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HPV 바이러스





곤지름 치료

곤지름 치료 같은 경우 약 1/3 정도는 자연적으로 좋아집니다. 따라서 병변을 잘 관찰하며 기다려 보는 방법도 있지만 크기가 커지는 경우나 넓은 범위로 생긴 경우에는 빨리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을 사용하는 방법이나, 직접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약물은 해당병변에 발라서 사용하는 형태의 약물이 있고, 직접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수술적 제거, 레이저 치료 및 냉동 치료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사마귀를 제거 한다고 해서 HPV 바이러스가 없어진다는 뜻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HPV 바이러스는 그와 별도로 주기적인 검사를 하면서 경과를 봐야 합니다.

질환백과 참조하기

 

 

글 처음부터 읽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